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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영화과 정시,연영과수시지망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

본스타수원님 | 2015.09.29 20:26 | 조회 1055
연극영화과 정시,연영과수시지망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것들


 

1. 대학과 전공부터 정한다. 

 

자기의 수능 성적과 실기 실력에 맞는 대학과 전공을 정해야 합니다.

특기를 요구하는 대학과 수능이 반영되지 않는 대학이 있기 때문에 맞춰서 특기준비할

대학-동국대,한양대,성균관대,단국대,경희대,국민대,동덕여대,경기대,서울예대등등 지원할 대학이 마음속에 정해지면 그 대학의 교수 및 강사들의 전공분야, 저서, 활동상황, 그 대학의 공연 레파토리, 그 대학출신의 감독 및 배우들의 주요 작품에 대해 철저히 파악해야 합니다.

이런 정보는 수험생의 합격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여주어 면접에서 높은 점수를 얻게 됩니다.

 

2.특별전형,수시등 여러전형과 유학, 편입등도 고려

 

경쟁률이 치열하기 때문에 자신이 가고 싶은 인기대학뿐만 아니라

 합격이 가능한 학교도 생각해야 합니다. 일반대학이나 전문대 연영과에서 원하는 4년제 연영과로 편입한 경우도 많음 연영과가 신설학과일수록 편입인원이 많아 한해 거의 10명정도가 편입한 학교도 있었다

 농어촌전형, 재외국인전형, 외국어특기자전형등의 가능성도 검토

수시는 평소 작품활동과 출연경력을 잘 쌓고 포토폴리오, 추천서등 실기준비만 잘하면 생각보다 어렵지않다

중대/동대 수시동시합격, 동대/한예종 수시동시합격등

 동시합격한 학생들은 1년~2년 이상 남달리 수시준비를 해왔던 친구들

 중국,일본,러시아,호주등의 유명연극영화과도 (중국 상해희극원이나 북경희극원은 경쟁률 500:1 이상) (호주 unsw -멜깁슨,니콜키드만등 졸업)  우리나라 학생들에겐 유리(학비문제만 부담없으면)

그리고 재능이 있으면 연기자로 활동하는데 학교는 별로 중요치 않음

 

3. 면접시험에는 이런 문제가 나온다.

 

*왜 OO대학교OO학과에 지원했는가?

*연극(영화)란 무엇인가?'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과 본인의 견해는?

*연기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과 본인의 견해는?

*배우(연출가/감독/무대미술/촬영/편지)가 되고 싶은 이유는?

*연극(영화)는 몇 편을 보았는가?

*가장 인상 깊었던 연극(영화,뮤지컬)에 대한 그 이유와 작가, 연출, 주인공은 누구인가?

*연기한 작품을 택한이유

*특기에서 뮤지컬을 한 경우 그배역의 성격 및 택한이유?

 

예>중앙대 영화학과-예술과 외설의 차이를 설명해보시오

스크린 쿼터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해보시오

 

예>연기전공 학생이 샤무엘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를 보았다면

교수님질문

-언제 어디서 했던 공연을 보았나?

-거기서 고도(GODOT)가 뜻하는것은 무엇등등

-장르는?

-부조리극에대해 설명해봐라....

 

4,자신의 이미지를 만들어라 

 

실기시험은 내신과 수능만으로 결정되는 다른 시험과 달리 사람의 눈으로 평가되는 주관적 시험 양식입니다.

따라서 깔끔한 외모와 자신감 있는 표정과 어투가 시험관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 주어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선 연기자의 표현도구로서 잘 훈련된신체와 좋은 목소리등 자신의 매력을 최대한 발산하며

 적극적으로 실기시험에 임하는게 중요

 

5,실기시험및 오디션을 즐겨라

 

시험장 입장시부터 퇴장시까지 교수님들은 눈이가는 수험생에게서 프로연기자로써 성장할 수

있는 매력과 가능성(재능)을 찾으려고 합니다.

심사위원( 관객)들 앞에서 즐거운 긴장감을 얻고 그들에게 호감을 줄 수 있도록

자신의 연기실력을 최선을 다해 끌어올리시길 바라고

실기시험때 오디션을 즐기는 자신감있는 미소야말로 그만큼 오랫동안 자신의 진가를 보여줄때를  준비하며 기다렸다는 무언의 표현^^

 

6,화술시험은 어떻게 준비하나?

 

대사연기는 실기시험의 필수 과목입니다. 대부분 기존 작품의 한 장면이 출제되며, 때로는

`시`나'신문기사`,'아나운서 멘트` 'VJ멘트'등이 제시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내용분석, 감정분석과 발성, 발음, 띄어읽기, 장단음등 기본 훈련을 통해 올바르게 표현해야 함은 물론 배우(수험생)가 가진 자유로운 영혼의 상상력과 감수성,움직임등으로

짧은 순간이지만 파익한 캐릭터를 진실되고 개성있게 연기해내야 합니다.

 실제공연 때와는 달리 짧은만큼 탁월한 집중력과 에너지가 필요하죠 

 

7,즉흥연기는 어떻게 준비하나?

 

 실기시험의 즉흥연기에는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지정된 대본을 실기고사장에서 받아 즉석에서 하는 것이 있고,

또 하나는 상상력 테스트를 뜻하는 것으로 `마임',`동작술 `연기'등을 즉석에서 심사위원의 요구에 따라 보여 주는 것입니다.

주로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일들이나 특별한 주제(서울예대)가 출제가 되므로 평상시 주위 환경에 대한 관찰력을 키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즉흥적 상황에 대한 진실된 믿음과 반응 연습되지 않았으면서도 언어구사력이 돋보이는 즉흥대사 또한 무대라는 넓은 공간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자유로운 신체가 필요합니다.

즉흥연기(상황연기)는 중앙대전형에서 시작해서 각학교의 중요한 실기시험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8. 지정연기는 어떻게 준비하나?

 

일반적으로 시험 당일 대본이 제시되지만

대학에 따라 입시 요강에 미리 희곡작품이나 영화대본을 정해 놓기도 합니다.

(연극원,동국대,서울예대)

지정 연기의 경우에는 연기력은 기본이고 기본적으로 작가분석, 작품분석, 인물분석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지원할대학의 지정작품은 공연이든 영화든 반드시 보아두어야 하겠죠^^

 

 9,자유연기는 어떻게 준비하나?

 

자유연기(개인연기)는 각자 개인적으로 발표할 연기를 준비해 가는 것입니다.

자신의 이미지와 개성에 맞는 작품을 선택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특히 좋은연기에 덧붙여 잘 훈련된 인상적인 보이스컬러(헐리우드의 액팅코치와 캐스팅 디렉터들이 중시하는)와 의상도 갖추면 심사위원분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시겠죠

 이부분에 있어선 가르쳐 주시는 레슨선생님들과 많은부분을 고민해야 하죠

 

10,특기는 어떻게? 

 

자유연기는 오래 갈고 닦아서 다들 잘하기 때문에

실기시험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특기 시험(또는 즉흥연기가 있다면 즉흥연기)입니다. 주로 무용,탈춤,노래,판소리,연주,마임,뮤지컬,무술,마술,아크로바틱등 전공과 관련이 있는 특기가 좋습니다.

 특기시험에는 흥미를 유발할 수 있을 만큼 완벽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중앙대의 종합연기 발표시 꼭 억지로 특기를 끼워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대학별 출제 빈도가 높은 희곡들)

 - 아이스퀼러스 '아가멤논'

- 소포클레스 '오이디푸스' '안티고네

- 에우리피데스 '엘렉트라'

- 세익스피어 '햄릿' '리어왕' '오델로' '맥베드' '로미오와 줄리엣' '베니스의 상인' '뜻대로 하세요' '한 여름밤의 꿈'

- 라신느 '페드라'

- 몰리에르 '수전노' '서민귀족'

- 헨리 입센 '인형의 집' '유령'

 - 스트린드베르그 '미스쥴리'

 - 고골리 '검찰관'

- 막심 고리끼 '빈민굴'

- 안톤 체홉 '바아냐 아저씨' '갈매기' '세자매' '벚꽃동산'

 - 유진 오닐 '밤으로의 긴여로' '느릅나무 밑의 욕망'

 - 손톤 와일더 '우리 읍내'

- 아서 밀러 '세일즈맨의 죽음' '시련'

- 테네시 윌리엄즈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유리 동물원'

- 브레이트 '사천의 선인' '서푼짜리 오페라' '억척어멈과 그의 자식들'

 - 가르시아 로르까 '피의 결혼' '베르나르다 알바의 집'

 - 사무엘 베케트 '고도를 기다리며' '연극'

- 유치진 '소' '토막' '춘향전'

- 오영진 '시집 가는날'

-이강백 작품

-차범석 작품

 

##도움이 되는 전공 서적들

- 오스카 브로케트 作/김윤철 역 <연극개론>

- 이근삼 作 <연극개론>

- 스타니슬라브스키 作/오사랑 역 <배우수업>

- 리 스트라스버그 作/하태진 역 <연기의 방법을 찾아서>

 - 한국 영화학교수 협의회 作 <영화란 무엇인가>

 

##도움되는 공연

- 연극영화학과 주최 <젊은 연극제> 매년 5월경 -

한국연극협회 주최 <서울 연극제> 매년 9월경

 

종합연기

Variety Acting

 작년도 대입실기시험에서 나타난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어설프게 만들어진 특기보다는

배우의 종합적 가능성을 체크할 수 있는 종합연기를 구체적으로 요구하거나, 그러한 경향을 보였다는 점입니다. 특히 특기중심에서 종합연기중심으로 실기시험경향을 바꾼 중앙대의 변화는 획기적인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미 부분적으로 실시해온 동국대, 한양대, 서울예대와 더불어

 더욱 확산되리라 예상됩니다.

 이제 춤추고 노래하는 상투적인 뮤지컬형태는 특기가 될 수 없는 것입니다. 아예 거부해버리는 학교가 많아지고, 식상해 하는 교수가 많아 졌습니다. 진정한 특기가 아니면 종합적 재능과 그 가능성을 보겠다는 것이 실기시험 현장의 분명하고도 구체적인 생각인 것입니다.

 

각 대학 실기시험 내용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해당년도 뿐만 아니라 3~4년 전부터

바뀌어진 내용을 분석하여 지원코자 하는 대학의 실기시험 경향이 자신의 실기능력과 특성에 맞는가 비교해 봐야한다.

 

지원코자하는 대학의 학과 운영을 연극중심인지 영화중심인지 알아야 한다

 최근엔 학과 자체가 연극/영화로 완전히 분리되어 있는 대학(중앙대,

서울예대등)이 있는가 하면 학과는 분리되어 잇지 않으나 전공을 연극, 영화 또는 연기,연출, 이론,기술 등으로 사실상 분리하여 신입생 선발부터 달리하는 경향이 있다.

 

각 대학의 교수 및 주요강사들의 전공분야, 저서, 주요작품등을 알아야 한다

 학교 선택뿐만 아니라

전공에 대한 관심과 하고자 하는 의지의 표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가끔 영향력 있는 문제가 되기도 한다

 

 지원코자 하는 대학 출신의 연출가, 감독, 배우의 주요작품 및 경향을 알아야 한다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기초문제이며 쉽게 준비할 수 있는 내용들이다

복수지원의 변수를 최대한 활용하여 지원해야 한다 특히 선호하는 대학과 합격 가능한 대학을 구분하여 지원해야 한다

 

첫인상은 연극 영화과 실기시험의 첫 관문입니다

왜냐하면 사람을 놓고 사람이 평가하는 시험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첫인상을 구기면 아무리 잘한 실기라도 잘한 만큼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할 경우가 있습니다 아무런 관계가 없음에도 주는 것 없이 미운 사람이 있습니다

 미리 호감이 가는 첫인상을 준비해야겠지만 예기치 않은 상황을 대비해야 합니다

 

연극(영화)에 대한 일반적인 상식을 알고 있어야 한다

- 왜 연극영화과를 지원했나?

- 왜 본 대학을 지원했나?

- 연극, 영화란 무엇인가?

- 연기란 무엇인가?

- 훌륭한 연기(잘하는 연기)란?

- 훌륭한 배우란?

- 훌륭한 배우가 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

- 왜 배우(또는 연출, 감독, 무대미술, 분장, 촬영, 편집)가 되고자 했나?

- 연극, 영화는 많이 봤나?

- 감명깊게 읽은 문학작품은? 또는 읽어 본 희곡(시나리오)는?

- 좋아하는 배우는? 또는 좋아하는 감독은?(그이유와 대표적작품)

- 연극, 영화에 대한 전공서적은 무슨 책을 읽었나? (대체적인 내용)

- 연극을 해본 경험이 있는가?

- 졸업 후 진로는?

- 불합격 됐을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

- 부모님은 연극영화과 지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 내신은 몇 등급인가?

-수능은 몇 점인가?

 

전공하고자 하는 전문분야에 대한 상식을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한다

 대개는 문답형식으로 이루어지지만 필답고사가 있는 경우도 있다

- 연극 : 연극 개론, 연출, 분장, 무대 디자인, 음향, 희곡, 평론

- 영화 : 영화사, 영화개론, 감독, 촬영, 편집, 현상, 시나리오, 평론

 

 

각학교에서 받았던 질문들---

 

1. 연극을 전공하는 이유는?

 - 연극을 접하게 된 계기.

- 확실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 '좋으니까요'라는 대답은 누구나 할 수 있다.

 

 2. 우리 학교에 지원하게된 동기는?

 - 자신의 열의를 피력한다.

- 구체적인 이유가 있다면 좋을지도...

 

3. 연극영화학과에서 배우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 막연한 대답은 피하고 한가지라도 확실하게 답변한다.

- 자신의 부족한 면을 보완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4. 졸업 후 자신의 진로에 대한 생각은?

- 하고자 하는 일을 자신 있게 이야기한다.

- 너무 큰 포부는 장난처럼 보일 수도 있죠!

 

5. 존경하는 연기자나 혹은 연출가, 그 이유는?

- 연기자나 연출가의 작품 연보는 줄줄 꾀어야 한다.

- '그냥'이라는 이유는 있을 수 없다.

 

6. 가장 인상 깊게 본 작품은?

 - 장면이나 연기자들의 연기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 비슷한 작품을 비교해도 좋을 듯...

 

7. 현재 대학로 연극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 연극에 대한 관심도를 묻는 것임.

- 작품이나 연기자의 태도, 혹은 관객의 태도를

  파악하는 것도 좋을듯

 

8. 대학로의 일부 저질 연극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 자신의 연극관에 대해서 확실히 피력한다.

 - 자신이 본 연극을 예로 들어도 좋다.

 

 9. 지방 연극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 일반적인 이야기보다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한다.

 - 지방의 다른 문화를 비교하여도 좋다.

 

10. 최근에 본 작품은, 그 느낌은?

- 극장, 연출가, 주연 배우의 이름은 기본!

- 연극 관극법에 의하여 답변한다.

- 연극 관극법 : 연출, 공연, 작가에

대하여, 줄거리, 배우, 음악, 조명, 무대 분위기, 무대장치(간략하고 사실적으로), 작품의 주제, 인상 깊었던 장면...

 

11. 어떤 배우가 되고 싶나?

 - 기존의 배우를 예로 들어도 좋다.

 - 연극작품에 임하는 자세를 물어보는 것임.

 

12. 어떤 스타일의 연기를 하고 싶은가?

- 연극 장르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 이제 시작이라는 입장을 잊지 말자!

 

13. 최근에 읽은 연극 전공 서적이나 희곡은?

- 시대 적응도 측정.

 

14. 최근에 읽은 책은?

 - 책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준비 요함.

- 분석력에 대한 측정.

 

15. 연극작업 (연기, 연출...)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가?

- 활동 여부 측정

- 작가, 연출가의 이름은 기본!

- 연기시킬때가 많으니 한 장면 정도는 외우고 있자!

 

16. 그렇다면 그 작품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시오.

 - 10번과 동일

 - 그 작가의 다른 작품을 같이 이야기하면 더욱 좋을 듯...

 

17. 국내 극작가 세 명을 대고 그들의 대표적인 작품을 이야기하시오.

- 5번과 동일.

 - 공연을 봤다면 간단한 소감 정도를 이야기하는 것도 좋다.

 

18. 위의 극작가 세명의 작품 경향의 특징을 비교 분석해 이야기하시오.

- 17번과 동일.

 - 많은 희곡을 알고 있는 것이 유리함.

 

19. 창작극 세 편을 말하고 그 특징을 비교하시오?

 - 특징만을 요점적으로 이야기한다.

 

 20. 연극 연기와 영화 연기의 차이점을 이야기하시오?

 - 연기뿐 아니라 다방면에서 영화와의 차이점을 이야기한다.

 - 영화의 메커니즘을 이해한다.

 

21. 연극 연기란 무엇입니까?

- 가장 무서운 질문 그러나 가장 진솔하게.

- 무대경험이 있다면 느꼈던 점을 덧붙여 이야기하면 좋다.

 

22. 연극 연출이란 무엇입니까?

- 자신의 경험을 예로 들어도 좋다.

 

 23. 연극이란 무엇입니까?

 - 막연한 대답은 절대적으로 피한다.

 

24. 입시 준비는 어떻게 했습니까?

 - 연극과,영화과,방연과,뮤지컬학과등등  선택하게 된 이유부터 천천히...

 

25. 해보고 싶은 역할은?

 - 어설프지 않은 자신의 연기관을 이야기한다.

 

26. 한국 연극의 미래를 설계해 보세요?

 - 현재 우리의 연극을 이해해야 하겠죠.

 

27. 제일 처음 본 공연은 무엇입니까?

- 공연 장소, 연출, 주연의 이름은 기본

-  간단한 느낌과 작품의 이해.

 

28. 연극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 자신의 입장만을 내세우지 말 것.

 

29. 연극과 음악(미술, 무용...)과의 관계는?

 - 관련 예술에 대한 관심도 측정.

 

30. 연극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되 연극의 기본은 잊지 말 것.

 

31. 대학연극의 현실에 대한 자신의 생각은?

- 작품의 예를 들어도 좋다.

- 연극인들의 자세나, 시대적 배경, 영향 등을 이야기한다.

 

32. 국립극장의 위치는?

- 연극인이라면 기본!

 - 그 외에도 이름 있는 극장의 위치는 알고 있어야죠!

 

33. 특기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있는가?

 - 개인의 능력 평가.

- 그 자리에서 직접 할 수 있다면 더욱 좋다.

 

34. 연극에 특기를 이용한다면?

- 적절한 대체능력 평가.

- 어설픈 특기라면 하지 않는 게 낫다

 

35. 스스로가 연극에 재능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 자신감은 가지되 자만하지 말 것!

 - 자신에 대한 호의적 평가는 좋지만 부족한 부분의 보완방법을 이야기한다면 더욱 만점.

 

36. 연극을 주로 어디서 보는가?

 - 우물 안 개구리는 되지 말아야죠!

 

37. 연극에 대해서 언제부터 관심을 갖게 되었는가?

- 구체적인 계기를 이야기한다.

 

38. 연극을 하는데 부모님의 호응도는?

- 의지력 측정. - 본인의 주위 배경을 솔직히 이야기합시다.

 

39. 대학에 들어오게 되면 제일 먼저 무엇이 하고 싶은가?

 -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편안하게 이야기한다.

 - 자신의 열의를 피력한다.

 

40. 구독중인 연극 잡지가 있는가?

- 물론 연극에 대한 관심도를 묻는 질문.

 

41,자기가 이학교에 떨어진다면?

-당황하지말고 자신감이나, 부족하다면 새로운각오를 보여주어야한다.

 

42, 좋은 연기자란 어떤 연기자인가?

-광범위하지만 자신만의 고민이 담긴 견해도 피력

 

43,청록파 시인을 다 대보시오 (동대 1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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